탕약, 한약재 성분을 정제하여 추출한 성분을 주입한 약침, 통증을 줄이는 추나요법 등 다양한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같은 질환에 걸린 환자라고 하더라도 통증을 느끼는 부위, 유형, 진행 정도가 각각 다르기에 획일적인 치료 방법을 적용하면 호전되지 않거나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환자의 현재 신체 상태와 질환의 유형, 평소 식습관과 생활환경을 충분히 고려하여 맞춤형 치료를 진행해야한다.
맞춤형 치료를 계획하기 위해서 심층상담과 함께 환자에게 나타난 질환의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환자가 미처 느끼지 못한 문제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정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정밀 검사에는 체온 조절 기능이 정상적인지, 피부의 열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적외선 체열검사, 무의식중에 받고 있을 스트레스까지 찾아낼 수 있는 뇌파검사, 기본 체성분 뿐만 아니라 부종, 세포내수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체성분 검사 등이 있다.
심층상담과 정밀검사를 마치고 구체적인 치료 계획이 이뤄졌다면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이때 적용할 수 있는 한방 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것에는 보약과 탕약이 있다.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는 염증을 완화해 회복력을 높여줄 수 있고, 매달 생리통을 겪는 환자에게는 생리통의 유형에 따라 맞춤 탕약을 처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