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교육과정 우수교(경주고, 포항제철고) 방문 7월 19일 문경여고 교직원(교장, 교감, 행정실장, 각부 부장)들이 경주고와 포항제철고를 방문했다. 두 학교는 경북의 전통명문사학으로 전국적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학교들이다. 우리학교보다 앞서가는 학교의 장점을 도입하는 것이 이번 방문의 목적이었다. 학생들의 노력, 학부모의 헌신과 함께 교직원의 열정이 있을 때 학교가 한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6월 22일 문경여자고등학교(교장 백낙중) 도서관 시청각실에서는 올해 3번째 외국인 초청 세계 이해교육 특강이 있었다. 안동대 경제대학원 박사과정에 있는 에티오피아 국적의 아라야 테카씨가 에티오피아의 사회 및 문화에 대해 학생들에게 소개했다.
3월 30일 점심시간 문경여고 교정에서는 평소와는 다른 풍경이 펼쳐졌다. 학생들이 삼삼오오 모여 삼겹살 파티를 하였다. 이 날은 1, 2학년 학생들이 모두 현장체험학습을 떠나고 3학년 학생들만이 남아 오붓하게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조를 짜서 불판, 자리, 삼겹살, 채소와 양념장 등을 준비해 왔다. 준비하는 과정은 다소 번거로웠지만 친구들과 둘러 앉아서 고기를 직접 구워 먹는 즐거움은 더 컸다. 행사를 마친 뒤 학생회 주관으로 재활용 분리수거까지 철저히 하여 이 날 행사를 더욱 빛나게 했다.
2월 9일 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장종환 교장선생님, 전재현선생님, 이상호 선생님 정년 퇴임식이 열렸습니다. 이날 교직원 ,학생 대표 등이 참석하여 정년 퇴임하시는 세분의 선생님을 축하했습니다. 문경여고 동창회와 교직원 친목회 퇴임 축하 선물 및 재학생 꽃다발 증정 등이 있었습니다.
4월 21일 문경여고 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경제와 금융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이 열렸다.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금융과 경제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금융생활을 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문경여고는 지난해 대구은행 금융 교육에 이어 금년에는 국민은행과의 1사 1교 결연을 맺고 이번 특강을 실시하였다. 금융과 경제 상식 및 올바른 경제 생활에 대한 자세에 대한 강의에 이어 평소 학생들이 궁금해하던 금융업 관련 진로에 대해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이 이어졌다.이번 특강은 경제와 금융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많이 참가하여 강사의 강의 내용을 한 마디도 안 놓치려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문경여고는 인문계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키워주기 위해 '문경여고 인문융합 특강 교실'을 열고 있다.
2017년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3박 4일간 제주도 수학여행
문경여고, 올 대학입시 쾌거우수 대학 골고루 명단 올리며 저력 과시문경여고(교장 장종환)가 2017학년도 대입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서울대를 비롯한 수도권, 국공립 주요대학에 100여 명의 합격자 명단을 두루 올리며 또 한 번 저력을 과시한 것이다. 올해 ‘불수능’ 속에 수능최저조건 충족은 물론 정시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둔데 힘입었다. 이는 체계적인 생활기록부 관리, 맞춤형 진로진학 시스템, 다양한 동아리 운영과 중점 활동, 학교 특색사업 등 교직원의 열정과 학생들의 노력이 더해져 변화의 입시 환경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우수한 결과를 거두며 지역 인재 양성에 기여했다. 문경여고의 교육 프로그램은 이미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대구, 경북지역 여러 학교의 관심으로 우수성이 입증된 바 있으며, 다른 지역의 고입의뢰가 끊이지 않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문경여고는 과학, 수학활동을 중점 활동으로 선진형 교과교실학제, 유네스코 협력학교, 사회적 협동조합학교 등 특색사업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경험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인문학과 독서 활동으로 풍부한 소양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것을 돕고 있다. 장종환 교장은 “다양한 교육활동은 물론, 학력신장
문경여자고등학교는 2월 14일부터 백암 한화리조트에서 2월 15일 1박 2일간 부장 워크숍을 가졌다. 부장워크숍은 2017 신학년도를 앞두고 부별 학사 일정을 논의하는 행사이다. 이번 워크숍의 주제는 1. 수행평가의 내실화 문제 2. 교사 수업 연구모임의 활성화 방안 3. 심화 수업 및 수인수 수업 추진 방안 4. 학생급식 개선안 등을 중심으로 전체 토의가 이루어졌다. 문경여고는 이날 토의된 내용은 직원회의 및 학년회 등에서 구체적인 방안으로 다듬어져 2017학년도 교육과정 운영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문경여자고등학교(교장 장종환)은 명품 경북교육 특색 과제 '꿈끼 1만 동아리 육성' 사업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려 '2016 동아리 운영 우수교'에 선정되었다. 우수교에 선정된 학교는 문경여고를 포함 예천여고, 인동고, 진량고, 모계고, 포항제철서 초등학교 등 총 6개교이다. 최우수상은 영주여고가 차지하였다. 우수교는 경상북도 교육청으로 부터 70만원의 시상금도 받았다.문경여고는 오얏학도, 아롱별, ADDICT, HIM, 나이팅게일, 이화배드민턴, CU 등의 동아리가 우수 동아리에 선정된 바 있다. 문경여고에는 총 128개의 자율 동아리가 조직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